리니지 환술사 스텟활용과 최대MP 테스트 공개

리니지 환술사 스텟활용과 최대MP 테스트 공개

 

 

 

 

 

 

 

환술사의 스탯 초기화에서 빠지지 않고 언급되는 것이 WIS인데요!

 

 

 

 

일부 환술사 플레이어는 어느정도 레벨을 올린 후 스탯 초기화를 하면서 충분한 MP 및 MR 확보를 위하여 어느 정도 WIS를 올려두는 것이 유리하다는 것은 다아시죠?

 

특히 다양한 버프 마법을 유용하게 사용하는 환술사인 만큼 최대 MP가 높을 수록 사냥 및 PvP에서 유리해지는 것은 당연한 일이고

 

그렇다면 환술사의 WIS 수치에 따라 최대 MP는 어느 정도로 변하지 알아볼까요?

 

 

첫번째. 베이스 스탯 보너스 효과에 대하여

 

 

실험 개요

- 캐릭터는 80레벨 환술사이다.

- 베이스 스탯 배분 시 WIS는 12 ~ 18을 맞춘다.

- 51레벨 이후 추가 스탯은 WIS에 투자하지 않는다.

- 캐릭터의 레벨을 80까지 올리면서 WIS 별 최대 MP 증가량을 확인한다.

 

실험 결과

 

베이스 스탯에서 WIS를 12부터 18까지 설정한 후 51레벨부터 80레벨까지 성장시켰을 때의 최대 MP는 다음과 같이 성장하였다.

위의 표에서 알 수 있듯이 WIS 수치가 높을 수록 최대 MP 성장률은 높아졌다.

 

특히 WIS 16의 경우 베이스 스탯 보너스인 최대 MP 증가 +2의 효과를 얻어 높은 성장률을 보여주었다.

 

 

 

 

두번째. 추가 스탯의 효과

 

 

위의 실험에서 보았듯이 베이스 스탯의 효과에 따라 최대 MP의 증가량이 달라지는 것을 확인할 수 있었다.

 

 

그렇다면 51레벨부터 줄 수 있는 보너스 스탯 포인트를 WIS에 투자한다면 어느 정도의 효과를 볼 수 있을까?

 

 

 

 

 

 

 

실험 개요

- 80레벨 환술사를 스탯 초기화한 후 51레벨부터 WIS를 올리며 최대 MP의 증가량을 확인한다.

- 위의 실험에서 확인한 대로 베이스 스탯은 가장 효율이 높은 수치인 WIS 16으로 설정한다.

 

실험 결과

 

 

 

51레벨 이후 WIS에 추가 포인트를 투자한다면 최소한 WIS+2까지는 투자해야 더 높은 성장치를 확보할 수 있었다(WIS 16 = 7, 8, 10

 / WIS 16+2 = 7, 8, 10, 12).

물론 이보다 추가 포인트를 더 투자하면 더 높은 성장치를 얻을 수 있으나, 최대 MP 성장에는 그다지 큰 차이를 보여주지 못했다(이와는 별도로 MR을 확보하기 위해 WIS에 더 많은 포인트를 투자하는 것이 대세이기는 하다).

 

 

그러므로 처음에 위즈 만땅주고시작하는게 최선의방법이라고 생각합니다!

 

 

 

 

 

아그리고 출처는 리니지 홈페이지 파워북->환술사의 최대MP증가량 검증에서 퍼왔습니다!

 

 

 

 

 

 

 

 

 

 

아 그리고 아이템매니아에서 리니지 시뮬레이터가 새로나왔는데요!~

시뮬레이터 찾기가 힘들잖아요~

아래링크걸었으니까~ 한번씩들 사용해보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