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디아블로3 ]1.0.8 뒤엔 어떤 변화가 찾아올까

'1.0.8 뒤엔 어떤 변화가 찾아올까?'

 트래비스 데이가 말하는 디아블로3의 개발방향

 

 

 

 

 

 

 

1.0.8 패치의 최고 화두는 "괴물 밀집도 조정"이다.

1,2,4,막의 괴물 밀집도가 최근까지 조정되었으며,괴물이 특정 필드에서 대규모로 출현하는 시스템이 추가되는 등 3막뿐인 디아블로3 파밍코스에 변화를 주려는 노력이 한창인 모습니다.

 

 

그렇다면 괴물의 밀집도 및 파티플레이 강화가 일어난 1.0.8 다음엔 디아블로에 어떤 변화가 기다리고 있을까?

 

 

지난 개발자 블로그에 따르면 아이템 체계에 대한 대대적인 개편이 이어질 예정이란 건 알수 있는데 그외에 추가적로 "트래비스 데이"의 입을 통해 개발방향이 공개되기도 했다.

 

 

디아블로3의 게임 디자이너 "트래비스 데이"가 말하는 디아블로3의 미래 , 오늘은 그가 말했던 게임의 개발 방향을 정리하고 넘어가는 시간을 가져볼까 한다.

 

 

 

 

▲ 디아블로3의 게임디자이너 '트래비스 데이'가 말하는 앞으로의 개발방향은?

 

 

 

 

 

 

 

 

 

■ 전설 아이템, 더 흥미롭게 설계될 것

 

 

 

 

 




성역의 악마를 처치하면서 가장 흥분되는 순간 중 하나는 주황색의 빛 기둥이 솟아오를 때다. 특유의 효과음과 함께 솟아오르는 이 빛 기둥이 의미하는 것은 전설 혹은 세트아이템이 드랍되었다는 신호이기 때문이다.


하지만 게임을 오랜 시간 즐겼던 유저라면 이런 설렘은 곧 실망으로 바뀌는 경우가 많다. 떨어진 아이템의 모양과 획득했을때 미확인 상태임에도 인벤토리 아이콘을 보면 어떤 아이템인지 알아차릴 수 있기 때문이다.


똑같은 전설 등급 양손 쇠뇌지만 '만티코어'와 '지옥포'는 바닥에 떨어져 있는 모양새도 다르고 색깔도 달라 쉽게 구분이 가능한게 그 대표적인 예다.

 

 

▲ 미확인 상태여도 빨간 석궁은 '지옥포', 양손도끼는 '스코른'이라는걸 알수있다


 

 

 

 



유저들 사이에 고가에 거래되는 '만티코어'가 드랍된 경우엔 설레는 마음으로 아이템을 확인하겠지만, 성능도 낮고 가격도 비싸지 않은 '지옥포'는 확인과정을 거치기도 전에 실망부터 하는 게 사실이다.


이를 개선하는 방법으론 여러 가지가 거론될 수 있겠지만, 수석 게임 디자이너인 '트래비스 데이'는 조금 다른 시각을 제시해 유저들의 관심이 모였다.


이것은 1.0.9 패치를 통해 진행될 예정인 '아이템 개선'과도 연관되는 내용이었는데, 미확인 아이템의 아이콘을 통일하는 것보다 지옥포를 획득하더라도 충분히 설렐 수 있을 만큼 전설 아이템의 성능을 개편하는 쪽이 더 바람직하다는 의견을 내비쳤기 때문이다.


또한, '트래비스 데이'는 관련 게시글을 통해 '지옥포'가 어떤 방법으로 바뀌는 것이 바람직할 것이냐는 물음을 던져 유저들의 의견을 듣는 시간을 갖기도 했다.

 

 

 

 

'지옥포'가 나오더라도 설렐만큼 성능을 향상시키는 방법이 좋다는 '트래비스 데이'



 

 

 

 



■ '야만용사의 분노'와 '마인'은 무한으로 사용하지 않도록 변경예정

 

 

디아블로3에는 짧은 시간 동안 캐릭터의 공격력과 능력치를 상승시켜주는 기술이 있다. 이런 기술의 대표격으로는 야만용사의 '광전사의 진노'와 마법사의 '마인'을 들 수 있는데, 둘 다 제한시간이 존재하는 점이 가장 큰 특징이다.


하지만 야만용사의 '광전사의 진노'는 그런 제한시간이 무색하게 느껴질 정도로 오래 유지하는 경우를 자주 볼 수 있다. 이것은 '무한의 용사'룬의 효과 때문인데 해당 룬은 '광전사의 진노'가 활성화되어 있을 때 분노가 25생성되면 그때마다 '광전사의 진노' 지속시간을 1초씩 늘려주는 효과가 있기 때문이다.


야만용사의 '전투 격노'와 함께 조합되면, 괴물이 다수 존재할 시 '광전사의 진노'상태를 끊임없이 유지하는 것도 불가능하지는 않은 상황. 이에 대해 '트래비스 데이'는 '광전사의 진노'와 '마인'의 최초 기획의도는 강력한 괴물을 만났을 때 사용할 수 있는 일종의 부스터 효과였으며, 강화 상태가 계속 진행되는 것은 의도하지 않았다는 코멘트를 남겼다.


또한, 장기적으로 원래 의도했던 대로 '광전사의 진노'와 '마인'을 위기의 순간 잠시 강력한 힘을 발휘할 수 있는 시간제한 기술로 장기간에 거쳐 변경될 것이라는 의견 또한 밝힌 바 있다.


 

▲ 장기간에 거쳐 '마인'과 '광전사의 진노'를 수정할 계획




 

 

 

 

 



■ 디아블로3 무한모드 굉장히 흥미로운 아이디어 다만..

 



게임을 플레이할 때마다 필드의 지형이 랜덤으로 구성된다곤 하지만 오래 플레이를 해본 유저라면 큰 틀에서 벗어나지 않는 한도에서 재배치된다는 것을 알 수 있을 것이다.


그만큼 디아블로3의 맵 구조는 정형화되어 있는 편인데, 이에 대해 북미 팬 중 하나는 '무한모드(Endless Mod)'라는 아이디어를 게시해 유저들의 호응을 얻어낸 적이있다.


해당 포스트가 공식 홈페이지를 통해 화제가 되자 '트래비스 데이'는 해당 글타래에 댓글을 남겼는데, "개인적으론 굉장히 흥미로운 아이디어지만, 적용 여부를 확답할 순 없다'는 내용이었다.


몰려오는 악마를 상대로 외롭게 싸우는 영웅은 매력있는 일이지만, 해당 던전이 등장할 경우 아이템 파밍으로 오직 한곳의 던전만을 플레이하게 될 우려가 있기 때문이란 것이 그 이유였다.


또한, '트래비스 데이'는 '무한 모드'외에도 '웨이브 이벤트', '새로운 퀘스트' 등도 내부에서 들려오는 개선안들 이라고 밝혔으며 같은 이유로 현재 고려중이라는 뜻을 밝혔다. 덧붙여 "디아블로3의 맵 단순화를 해결하기 위해선 조금 더 다른 방향으로 접근해야 한다"는 앞으로의 개발 방향을 밝혀 어떤 방식으로 구현될지 기대를 모으기도 했다.


 

▲ 보스몬스터들이 계속 등장하는 '무한모드'는 파밍코스를 단조롭게 만들 우려가 있다

 

 

 

 

 

 

 

출처 : 디아인벤